본문바로가기 글자 크게 글자 원래대로 글자 작게
  • 홈으로
  • 회원가입
  • 사이트맵
  • #
 
우리학교일정 일정 더보기
이전달 일정    2020.10    다음달 일정
일정
1 2 3
4 5 6 7 8 9 10
11 12 13 14 15 16 17
18 19 20 21 22
23
24
25 26 27 28 29 30 31
5월 안전교육 자료(지진 및 낙뢰 예방 교육)
작성자
안양순
등록일
May 15, 2015
조회수
10185
URL복사

지진 및 낙뢰 발생시 대응요령을 안내 합니다.

지진발생시 대응요령

<집 안에 있을 경우 대응요령>

-  학생들에게 지진 발생시에는 집에 있는 튼튼한 테이블 밑에 들어가 몸을 보호하도록 하고, 방석 등으로 머리를 보호하도록 하며, 화재 발생시에는 침착하고 빠르게 불을 끄도록 한다.

   

- 지진발생 때는 진동에 의해 유리창이나 간판이 떨어질 수 있어 서둘러 밖으로 나가면 안 되며, 고정되어 있지 않은 물건 근처도 위험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.

-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하고, 만일 갇힐 사태를 대비하여 대피방법에 관해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한다.

- 평소에 작은 지진이라도 불을 끄는 습관을 익히도록 합시다

- 가족은 물론 이웃사람들과도 협력해서 초기 소화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.

    <집 밖에 있을 경우 대응요령>

- 야외에서 지진발생시에는 손이나 가방 등 드는 것을 활용하여 머리를 보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설명하며, 간판이나 유리창은 떨어질 수 있고, 담이나 대문 기둥도 무너질 염려가 있으니 가까이 하지 않도록 한다.

  <건물 안에 있을 경우 대응요령>

- 많은 사람이 모이는 곳에 있을 때 지진발생시 큰 혼란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안내자의 지시에 침착하게 따르도록 하며, 화재발생시 연기를 마시지 않도록 자세를 낮추면서 대피하도록 한다.

- 지진발생시에는 엘리베이터를 사용하지 않도록 하며 만일 갇혔을 경우는 인터폰으로 구조를 요청하도록 한다.

 

낙뢰발생시 대피요령

 

- 야외에서 활동을 해야 할 때에는 낙뢰에 대한 기상 정보를 미리 확인합시다.

- 건물 안, 자동차 안, 움푹 파인 곳이나 동굴 등 안전한 장소로 대피 합시다.

- 낚시 같은 긴 도구를 이용하는 야외활동은 매우 위험하므로 운동을 즉시 중단 하시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 합시다.

- 낙뢰가 예상될 때는 우산보다는 비옷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.

         

- TV, 라디오 등을 통하여 낙뢰 정보를 파악하고 가급적 외출을 자제 합시다.

- 집에 낙뢰가 치면 TV 안테나나 전선을 따라 전류가 흐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.

- 가옥 내에서는 전화기나 전기제품 등의 플러그를 빼어 두고, 전등이나 전기제품으로부터 1m 이상의 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.

- 창문을 모두 닫고 감전 우려가 있는 샤워, 설거지 등은 금해야 합니다.

- 출입문이나 창문에서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.

- 산은 낙뢰의 안전지대가 아니므로 가능한 등산을 삼가도록 합니다.

- 낙뢰는 높은 물체에 떨어지기 쉬우므로 정상부에서는 낙뢰발생시 신속히 낮은 곳으로 이동 합니다.

- 번개를 본 후 30초 이내에 천둥소리를 들었다면 신속히 안전한 장소로 대피 합니다. (약 10㎞이내에 뇌전발생)

- 낙뢰 발생시 즉시 몸을 낮추고 물이 없는 움푹 파인 곳이나 계곡, 동굴 안으로 대피 합니다.

- 정상부 암벽 위에서는 즉시 안전한 장소로 이동하고 키 큰 나무 밑은 낙뢰가 떨어지기 쉬우므로 피합니다.

- 우산같이 긴 물건은 땅에 뉘어 놓고, 몸에서 떨어 뜨리도록 합니다.

- 자동차에 타고 있을 때는 차를 세우고 차 안에 그대로 있는 것이 안전합니다. 차에 번개가 치면 전류는 도체인 차 표면을 따라 흘러 타이어를 통해 지면에 방전됩니다.

- 마지막 번개 및 천둥 후 30분 정도까지는 안전한 장소에서 기다리도록 합니다.

 

카카오스토리 공유 네이버 공유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
목록
이름 덧글 등록일
  •  현재접속자 : 0명
  •  오늘접속자 : 212명
  •  총 : 14,128,877명